본문 바로가기
고분자

고분자 용어정리(ㄱ~ㄷ)

by stonefields 2024. 10. 16.
반응형

가황
고무의 여러 성질 중, 특히 경도나 온도변화에 대한 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한 공정. 황을 가하여 약 150 º C 가열한다. 염화한 등 다른 황화합물도 가황에 쓰인다. 

고무
탄성의 폴리머로서 천연산과 합성의 것이 있다. 천연고무는 아이소프렌의 폴리머이다. 합성고무로는 여러 가지의 것이 제조되고 있으나 클로로프렌고무나 실리콘고무가 유명하다. 

공유결합
2개의 원사 사이에서 전자쌍을 나누어 갖는 화학결합을 말한다. 공유결합을 나타내는 데는 직선으로 표기한다. 이것은 수소 원자와 염소 원자가 각각 1개의 가전 자를 공유하여 반대 방향의 스핀의 전자쌍을 이루고, 결합의 힘은 두 원자 사이에 한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분자'는 공유 결합으로 연결된 원자의 집합을 말한다. 새로운 화학결합의 이론에서는 전자쌍생성을 원자궤도(오비탈)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공유결합의 기술에는 결합성궤도와 반 결합성궤도의 양쪽을 사용한다. 

광분해
가시광 혹은 자 외 선광에 의해 생기는 화학반응. 대부분의 광분해반응은 라디칼의 생성을 포함한다. 

광전효과
고체 또는 액체의 표면을 전자파로 조사하였을 때 표면에서 전자가 방출하는 현상. 대부분의 물질은 자외선 등 단파장의 전자파로 조명되었을 때 나타나나, 가시광선으로 광전효과를 일으키는 것도 있다. 광전효과로 방출되는 전자의 수는 조사과의 강도에 의존하며 주파수에는 의존하지 않는다. 방출되는 전자의 운동에너지는 입사광의 에너지에 의존한다. 이것이 바로 아인슈타인에 의해 '전자파는 광자의 흐름'이라는 발상의 기초가 된 것이다. 광 제의 에너지는 플라크 상수와 주파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고체에서 전자 1개를 제거하는 데는 일함수라 불리는 어떤 최저의 에너지보다 큰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자방출을 일으키는 최저의 주파수가 존재하게 된다. 


나일론
폴리아마이드의 합성섬유를 말하며 원래는 상품명이었다. -NH-CO, 즉 펩티드결합으로 형성된 긴 사슬 모양의 고분자이다. 지방족 디아민과 지방족 디카르복시산의 중합체(6,6-나일론 등)와 락탐의 열린 고리 중합체(6-나일론 등)가 있다.

나이트로화
유기화합물을 -NO2(나이트로기)로 치환하는 것. 방향족화합물의 나이트로화에는 진한 질산과 진한 황산의 혼합물이 사용된다. 세부 조건은 화합물에 따라 매우 다르다. 반응하는 화학종은 니트로늄양이온이며 전형적인 구전 자 치환반응을 한다. 

나이트릴
-CN이기를 함유하는 유기화합물. 대부분은 무색의 액체이며 방향이 있다. 유기할로겐화물과 시안화칼륨의 알코올용액을 환류하면서 끓이거나 카복실산의 아마이드를 산화로 탈수하면 생성된다. 특징적인 반응으로서 가수분해(카복실산과 암모니아가 생성된다), 수소 기류에 의한 환원(아민이 된다) 등이 있다. 

단백질
아미노산이 다수, 사슬 모양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모든 생체물질에서 볼 수 있는 천연유기화합물. 일차구조는 아미노산 배열의 순서를 나타낸다. 이차구조는 이 펩타이드 사슬이 나선상으로 감겨 있는지 특정한 장소에 결합하여 겹쳐 포개져 있는지를 나타낸다. 삼차구조는 공간(3차원)적으로 펩타이드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이차구조는 펩티드결합에 포함되는 N-H기와 O=C기 사이의 수소결합으로 유지되고 있다. 삼차구조는 수소결합 외에 시스테인의 -S-S 결합으로 유지되고 있다. 


탄수화물 중, 저분자량이며 대부분이 단맛이 있는 일군의 화합물의 총칭.당의 분자에 공통된 것은 곧은 사슬의 탄소에 수산기가 결합하여 있고 알데하이드 또는 케톤을 작용기로 포함하고 있는 점이다. 길게 뻗은 곧은 사슬의 모양으로, 또는 카보닐기가 분자 내의 수산기와 헤미아세탈 축합한 고리 모양의 구조로서 존재한다. 단당류는 가수분해하여도 그 이상 탄소 수가 적은 간단한 당으로 되지 않는다. 2개의 단당류 단위가 축합 하여 생기는 것이 이당류, 3개의 축합으로 삼당류가 생성된다. 단당류는 탄소 수에 의해 구분된다. 오탄당(펜토스)은 탄소 수 5, 육탄당(헥소스)은 탄소 수가 6이다. 알데하이드기를 함유하는 당은 알도스, 케톤기를 함유하는 당은 케토스라 한다. 알도헥소스는 알데하이드기를 함유하는 육탄당, 케토펜토스는 케톤기를 함유하는 오탄당이다. 단당류의 고리구조는 카보닐기와 수산기 사이에 생기는 헤미아세탈 축합에 의한다. 육원고리(피라노스)와 오 원 고리(푸라 나와서 고리)의 두 가지 형태가 가능하다. 

뒤마 법
뒤마 법에는 1)분자량측정법 2) 질소의 정량법의 두 가지가 있다. 
1) 분자량 측정법 : 휘발성 액체의 분자량을 구하는 방법이다. 가는 관상의 입구를 갖춘 공(뒤마의 bulb라 한다.)의 중량을 측정해 놓고 다음에 시료를 주입하고 나서, 항온조에 담가 내용물을 기화시켜 내부의 공기를 반출시킨다. 여분의 증기가 모두 나갔으면 입구를 막고 냉각, 건조 후 평량 한다. 이어서 가는 관을 깨뜨려 물에 담가 내부가 모두 물로 가득 차게 하고 나서 다시 평량 하여 이것으로 내용적을 구한다. 가장 최초를 형량치는 공기가 충전된 분의 값이므로 공기의 밀도가 이미 알려져 있으면 구하는 증기 밀도를 계산할 수 있다. 
2) 유기화합물 중의 질소 정량법 : 시료를 산화구리와 혼합하여 가열하고 질소를 산화질소의 혼합물로 바꾼다. 이것을 가열한 구리층을 통해 질소의 형태로 바꾸어 생성된 질소의 부피를 측정하여 질소의 함량을 구한다. 

반응형

'고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분자 용어 정리(ㅅ~o)  (0) 2024.10.18
고분자 용어 정리(ㄹ~ㅂ)  (0) 2024.10.18
고분자의 발전  (0) 2024.10.16
고분자화학  (0) 2024.10.16
고분자  (0) 2024.10.16